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

산천어 플라이피싱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할 때는 흥겨워야 한다는 초심으로 보고 느끼는 것들을 기록하려 했다. 플라이피싱을 시작하면서 이 글을 쓰기 시작했다. 깊은 산중에서 산천어 플라이피싱의 즐거움을 누리는 사람이 몇 명이나 있을까? 이른 새벽에 출발하면 아침 일찍 산천어가 살고 있는 건강한 계곡으로 걸어 들어갈 수 있는 자연을 곁에 둔 우리는 정말 행운아였다고 생각한다.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 점점 더 나빠지는 야생을 마주해야 할 때가 있었고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한 여행에서 사람에 의해 훼손된 자연을 대할 때는 마음이 무거워졌다. 건강한 야생이 언제까지 그곳에 있을지 모르겠다. 항상 좋아지는 속도보다 나빠지는 속도가 더 빠른 것처럼 느껴진다. 야생을 더욱 야생답게 보존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우리는 깊은 숲속 작은 쓰레기를 주워 나오는 것부터 시작해야 했다. 많이 아쉽고 수많은 고민을 하였지만 알려짐으로써 보존되기보다는 알려짐으로 가속도를 붙여 파괴되는 경험을 하였기 때문에 가급적 구체적인 장소에 대한 언급은 피할 것이다. 자연은 그 소중함을 알고 그곳을 찾는 사람들 그리고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지켜져야 한다. 산천어 플라이피싱을 다니면서 우리와 같은 공간을 살고 있는 생명들에 대해 끊임없이 관심을 가질 수 있었고 야생과 좀 더 가까이 살아가고 싶다는 꿈도 찾았다. 나에게 산천어 플라이피싱은 내 마음 속 깊은 곳을 찾아가는 여행이었다. 2013년에 우연히 플라이피싱에 대해서 알게 되어 아버지와 함께 플라이피싱에 대해 공부하며 탐색하는 기간을 가졌다. 우리가 처음 어떻게 플라이피싱을 알게 되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지난 3년간 회사 일만 하며 달려오다가 지쳐 잠시 멈추어 나를 돌아 보고 있었던 시기였다. 어려서부터 물고기 잡는 것을 무척이나 좋아했던 나였지만 사실 언제부터인가 살아있는 미끼를 바늘에 꿰매는 것이 싫어졌고 바늘에 걸려 올라오는 물고기에 대한 미안함의 무게도 감당하기 어려워졌을 때였다. 앞으로 내 인생에 낚시...

중국 친링산맥 타이핑국립숲공원 계곡 풍경

中国 西安市 鄠邑区 太平国家森林公园

시안에 오면 반드시 하루(혹은 이틀) 시간을 내서 이곳을 방문하기를 추천한다. 이틀을 쓸 수 있다면 국립공원 매표소 입구 바로 앞에 박태기꽃호텔에서 하루 묵으면 좋을 듯했다. 이곳은 본래 후현(户县)으로 별도의 행정 구역이었으나 2016년에 시안시(西安市)의 한 구역(鄠邑区)으로 포함되었다. 

이곳 타이핑국립숲공원은 3월말에서 4월 중순 사이에 온 산에 진홍색의 박태기꽃(紫荆花, zi jing hua)이 핀다. 이번에 방문했을 때는 아직 꽃봉오리 상태였고 조금 더 따뜻해지면 활짝 필 것 같았다. 

이곳에는 소 보다는 거대한 염소같은 하얀색의 야생 소(학명: Budorcas taxicolor, 중국어: 羚牛) 무리가 사는데 산림 감시원의 이야기를 빌리면 예전에는 해발 2400미터의 무지개폭포(彩虹瀑布) 위쪽에서 자주 한 마리씩 다니는 걸 볼 수 있었는데 지금은 이곳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많아지면서 더 깊은 산속으로 들어가 잘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모두 4개의 아종(高黎贡羚牛, 不丹羚牛, 四川羚牛, 秦岭羚牛)이 있다고 한다. 

친링산맥에만 서식하는 원숭이인 진스호우(金丝猴)도 있는데 이곳 국립공원 내에서는 아직 한 번도 못 보았다고 했다. 대신 미호우(猕猴, 학명: Macaca mulatta)라는 종류의 원숭이는 운이 좋으면 일년에 2~3번 정도 우연히 마주치기도 한다고 했다. 

이 계곡에 서식하는 어류 종류에 얼마전 소개했던 호가어(虎嘉鱼)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장강(长江) 일부 지류에만 서식하며 布氏哲罗鲑,川陕哲罗鲑라고 하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타이만이라고 부르는 물고기가 포함되어 있었다. 이 공원을 가로지르는 타이핑강(太平河)은 허이허(黑河)로 흘러 다시 웨이허(渭河) 최종적으로 황하(黄河)로 흐르기 때문에 본래는 타이만이 없는 곳인데 잘못 소개하였거나 혹은 잘못 방류를 한 것 같았다.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들로 현장의 감동을 다 전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계곡의 다양한 풍경들을 공유해 본다. -2021.3.23 신호철   

타이핑국립숲공원(太平国家森林公园) 매표소





















































































타이만(哲罗鱼)와 열목어(细鳞鱼)

Fly Fishing and Fri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