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일곱 색깔 송어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중국 베이징에는 꽤 많은 계류형 무지개송어 유료 낚시터가 있다. 대략 8개 정도 되는 것 같다. 최근 베이징의 북쪽에 위치한 화이지우허강(怀九河)에 위치한 유료 낚시터(清水源) 한 곳을 방문했는데 수심 50센티미터에서 1미터 정도되는 얕은 곳에 유난히 많은 한 종류의 송어가 서식하는 것을 확인했다.
개인적으로 처음에는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의 하얀 줄무늬와 몸체의 하얀색 반점 무늬를 보고서 홍송어(岩鱼, White Spotted Char)의 치어가 아닐까 했는데 등지니러미에 브룩송어(Brook Trout)처럼 무늬가 있어서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잡히는 크기가 모두 30센티미터를 넘지 않는 작은 개체여서 어느 순간 내가 모르는 송어라는 생각이 들었다. 크기는 하나같이 30센티미터를 넘지 않고 대부분 25센티미터 정도의 크기였다.
해당 낚시터 사장님과 대화 하면서 10년 가까이 해당 낚시터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잡은 물고기는 중국말로 "小七彩"라는 교잡된 송어인데 한국어로 번역하는 "작은 일곱 색깔 송어" 정도가 되겠다. 낚시터 사장님은 백두산의 양식장에서 오래전부터 구매해서 풀어놓고 있는 물고기인데 이곳 낚시터에서 다른 송어들과 조금 교잡이 된 것 같다고 한다. 하지만 크게 다르지 않으며 30센티미터를 넘기지 못하고 죽는 것 같다고 했다. 어떤 송어들을 교잡했는지는 알지 못하셨고 이러한 계류형 낚시터에 풀어놓고 낚시하기 위한 소형 물고기를 만들 목적으로 교잡된 종이라는 것만 들어서 알고 있다고 하셨다.
경계심이 적은 편이라 어떤 훅에도 잘 반응하는데 덩치가 작다 보니 커다란 훅보다는 작은 훅에 후킹이 잘 되었다. 큰 훅도 건드리지만 잘 후킹되지 않았다. 오후 해 질 녘에는 꽤 많은 수가 수면에서 우화하는 20호 이상의 아주 작은 바늘 크기의 깔따구(Midge)를 뛰어올라 먹는 것을 볼 수 있다. 한 겨울에도 재미있게 드라이 훅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해당 유료 낚시터에는 타이멘(Taimen), 삼배체무지개송어(Triploid Rainbow Trout)등 커다란 물고기들을 잡을 기회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 얕은 물가를 잘 탐색하지 않는 듯 한데 사실 눈에 보이는 큰 물고기들은 많은 낚시인들의 손을 타기 때문에 경계심이 굉장히 높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주 잡히기 때문에 피로도가 높은 상태인데 비해서 작은 물고기들은 상대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해서 오히려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인간관계도 크게 다르지 않아서 너무 많은 사람들과 교류하다가 보면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기도 하고, 피로가 쌓이고 서로 간에 짜증이 섞이고 서로 상처받기도 쉬운 것 같다. 어느 정도 마음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대방에 대해서 너무 많은 것을 다 알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 오랜만에 연락해도 기분 좋게 몇 마디 주고받을 수 있는 정도가 좋은 것 같다. 처음부터 혼자였고 결국 혼자이다. -2026.1.26 Shin Ho Chul
![]() |
| 중국에서 "작은 일곱 색깔 송어(小七彩)"라고 불리는 교잡 송어 |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