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신호철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유로님핑 챔질 요령

유로님핑 이야기

최근 기존에 사용하던 느린 액션의 플라이로드가 인위적인 충격으로 부러졌고 빠른 액션의 플라이로드를 새로 구매해서 사용하면서 느낀 점이 있어서 공유해본다.

빠른 액션의 새로 구매한 플라이 로드로 건 첫 번째 묵직한 무지개송어는 챔질과 동시에 목줄(Tippet)이 끊어졌다. 0.4호(0.11mm)의 목줄이었고 기존 느린 액션(Slow Action)의 플라이 로드에서는 한 번도 문제가 되지 않았었는데 빠른 액션(Fast Action)의 로드는 동일한 동작으로 챔질 했을 때 얇은 목줄이 버티지 못하고 바로 터져버렸다. 왜 그럴까?

과한 손목의 사용

생각해 보니 입질 순간에 손목을 너무 많이 그리고 급하게 꺾었다. 유로님핑(Euro Nymphing)의 경우 여유 줄이 거의 없이 팽팽한 상태로 유지되고 손목을 조금만 꺾는 동작도 로드 끝에 가서는 꽤 커다란 움직임이 된다. 원했던 힘보다 강한 힘이 목줄에 전달되었을 것이다.

손목 보다는 팔 전체를 움직여서 챔질

챔질 순간 얇은 목줄이 끊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손목보다는 팔 전체를 움직여서 챔질 하는 것이다. 내가 예상하는 힘과 근접한 힘이 로드 끝에 전달되고 순간적으로 목줄이 받는 힘을 조절하기 쉽다. 이러한 동작을 사용하고 나서는 한 번도 목줄이 끊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챔질 요령은 어쩌면 유로님핑에 적합한 방법이고 상대적으로 여유 줄이 많은 드라이 플라이의 운용 등에서는 어쩌면 손목의 움직임을 적당히 섞어서 사용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느린 액션(Slow Action)의 플라이 로드 사용

플라이 훅을 원하는 수심층에 흘리는 긴장된 순간의 끝에 갑자기 들어오는 입질은 우리를 놀라게 하기 충분하고 무의식적으로 손목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 느린 액션의 플라이 로드는 분명 도움이 된다. 조금 과하게 전달된 힘을 로드의 휨새로 어느 정도 완충할 수 있을 것이다. 큰 물고기가 후킹(Hooking) 순간 큰 힘으로 치고 나갈수도 있으니 얇은 목줄을 사용하는 유로님핑에서는 가급적 느린 액션의 로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탄력이 있는 카본 목줄의 사용

요즘은 카본 목줄도 탄력이 나일론 못지않은 제품들이 나온다(Soft Carbon Line, 软碳). 라인을 양손으로 당겼을 때 꽤 많이 늘어났다가 복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순간적으로 힘을 쓰는 물고기를 제압하기에 분명 도움이 된다.

이러한 모든 방법은 분명 유로님핑에서 티펫이 끊어지는 확률을 줄여준다. 하지만 이와는 별도로 가급적 빨리 물고기를 잡아내고(Fast Landing) 가급적 빨리 물고기를 풀어주기(Fast Release) 위해 노력해야 한다. 간혹 너무 오랜 파이팅은 물고기를 너무 지치게 하고 놓아주어도 살아남지 못한다. -2025.11.16 Shin Ho Chul

Brook-Trout
유로님핑으로 잡은 브룩송어(Brook Trou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