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 님핑 캐스트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플라이낚시 이야기
유로 님핑(Euro Nymphing)에서 사용하는 캐스트는 일반적으로 드라이 훅 등을 사용하는 캐스트와 완전히 다르다. 어렴풋이 유로 님핑에서 사용하는 캐스트를 턱 캐스트(Tuck Cast)라고 하는 줄로 알고 있었는데 내가 잘못 알고 있었다. 턱 캐스트(Tuck Cast)는 일반 드라이 훅의 캐스트나 유로 님핑에 모두 적용되는 용어로 훅을 수직으로 떨어뜨리는 캐스트 기술이다. 유로 님핑에서는 님프 훅을 수면 기준 측면이 아닌 수직으로 떨어뜨려 좀 더 빠르게 원하는 수심층으로 잠수시키기 위해서 턱 캐스트를 사용한다.
그럼 유로 님핑에서 사용하는 캐스트는 뭐라고 할까?
유로 님핑에서는 플라이 라인의 무게가 아니라 님프 훅의 무게를 사용해서 캐스팅한다. 무거운 님프 훅을 비교적 가까운(10미터 내외) 위치에 정확하게 집어넣고 라인을 신속하게 제어해서 플라 훅이 물속 원하는 수심층에서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Drift) 해야한다. 탐색을 원하는 구역을 모두 탐색한 후에는 플라이 로드를 천천히 들어서 플라이 훅을 깊은 물속에서 수면 가까이까지 끌어 올린다. 수면에 거의 도달한 순간에 조금 강한 힘으로 백캐스팅해서 훅을 물속에서 뽑아낸다. 뒤로 날라가던 리더 라인과 목줄이 모두 일적선으로 펴지면 무거운 훅이 “툭”하고 라인을 끌어당기는 느낌이 나는데 그때 다시 앞으로 캐스팅한다. 이렇게 충분히 기다렸다가 포워드캐스팅하면 플라이 훅이 좀 더 정확하게 원하는 위치에 가는 것을 알수 있다.
이러한 캐스팅 방법을 뭐라고 부르는지 궁금해서 많은 검색을 했는데 결국 찾지 못했다. 우선은 유로 님핑 캐스트(Euro Nymphing Cast)라고 불러야 할 것 같다. 유로 님핑에도 여러 다른 운용법이 있어서 이렇게 명명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을 듯한데 더 적절한 표현을 찾지 못했다.
유로 님핑 캐스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플라이 라인을 사용해서 드라이 훅 등을 장거리 캐스팅하는 캐스트 보다는 훨씬 간단하고 익히기 쉽지만 역시나 어느 정도의 연습이 필요하다.
많은 일들이 있었던 2025년이 벌써 끝이 보이기 시작한다. 시간이 정말 쏜살같이 지나간다. -2025.11.20 Shin Ho Chul
![]() |
| 물에 젖은 지그 님프 002 계류형 유료 낚시터 무지개송어들에게 인기가 많은 님프 훅 중에 하나이다. |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