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

산천어 플라이피싱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할 때는 흥겨워야 한다는 초심으로 보고 느끼는 것들을 기록하려 했다. 플라이피싱을 시작하면서 이 글을 쓰기 시작했다. 깊은 산중에서 산천어 플라이피싱의 즐거움을 누리는 사람이 몇 명이나 있을까? 이른 새벽에 출발하면 아침 일찍 산천어가 살고 있는 건강한 계곡으로 걸어 들어갈 수 있는 자연을 곁에 둔 우리는 정말 행운아였다고 생각한다.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 점점 더 나빠지는 야생을 마주해야 할 때가 있었고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한 여행에서 사람에 의해 훼손된 자연을 대할 때는 마음이 무거워졌다. 건강한 야생이 언제까지 그곳에 있을지 모르겠다. 항상 좋아지는 속도보다 나빠지는 속도가 더 빠른 것처럼 느껴진다. 야생을 더욱 야생답게 보존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우리는 깊은 숲속 작은 쓰레기를 주워 나오는 것부터 시작해야 했다. 많이 아쉽고 수많은 고민을 하였지만 알려짐으로써 보존되기보다는 알려짐으로 가속도를 붙여 파괴되는 경험을 하였기 때문에 가급적 구체적인 장소에 대한 언급은 피할 것이다. 자연은 그 소중함을 알고 그곳을 찾는 사람들 그리고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지켜져야 한다. 산천어 플라이피싱을 다니면서 우리와 같은 공간을 살고 있는 생명들에 대해 끊임없이 관심을 가질 수 있었고 야생과 좀 더 가까이 살아가고 싶다는 꿈도 찾았다. 나에게 산천어 플라이피싱은 내 마음 속 깊은 곳을 찾아가는 여행이었다. 2013년에 우연히 플라이피싱에 대해서 알게 되어 아버지와 함께 플라이피싱에 대해 공부하며 탐색하는 기간을 가졌다. 우리가 처음 어떻게 플라이피싱을 알게 되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지난 3년간 회사 일만 하며 달려오다가 지쳐 잠시 멈추어 나를 돌아 보고 있었던 시기였다. 어려서부터 물고기 잡는 것을 무척이나 좋아했던 나였지만 사실 언제부터인가 살아있는 미끼를 바늘에 꿰매는 것이 싫어졌고 바늘에 걸려 올라오는 물고기에 대한 미안함의 무게도 감당하기 어려워졌을 때였다. 앞으로 내 인생에 낚시...

기온 안정성과 물고기의 활성도

바다 플라이낚시

지난 8월부터 3달 넘게 준비하고 10월 말에 7일간 부시리(Yellowtail Kingfish, 黄条鰤), 방어(Amberjack, 青甘鱼), 가다랑어(Skipjack Tuna, 鲣属), 잿방어(Greater amberjack, 章红鱼), 줄전쟁이(Bigeye Trevally, 六带鲹), 넙치농어(Blackfin Sea Bass, 黑鲈), 농어(See Bass, 花鲈), 만새기(Mahi-mahi, 鬼头刀)를 대상어로 바다 플라이낚시(Saltwater Fly Fishing)를 진행했다.

현지에서 정보를 제공해 주시던 분은 우리가 도착하기 일주일 전에 비가 내린 후 기온이 갑자기 내려갔다고 했고 평소에 찌낚시를 하다 보면 자주 보이던 대상어종들이 갑자기 깊은 곳으로 들어간 것 같다고 전했다. 우리는 상의 끝에 계획된 날짜대로 진행 하기로 결정했다. 플라이낚시 동호회에서 나까지 포함 5명의 회원이 이번 조행을 같이 준비하였다. 처음부터 대상어종을 한 마리도 못 잡을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실제로 낚시를 진행한 1주일 동안 날씨는 변덕스러웠다. 갑자기 추워졌다가 더워지기를 반복했고 전체적으로 기온이 많이 떨어졌다. 현지에서 도와주시던 분은 갑자기 기온이 떨어지면 대상 어종으로 정한 물고기들의 입질이 까다로워지고 깊은 곳에 머무르는 특성이 있다고 했는데 딱 그대로였다. 수심 5미터에서 10미터 이상 플라이 훅을 가라앉혀야 했는데 우리가 준비한 플라이낚시 장비로는 너무 어려운 문제였다. 캐스팅 후 1분을 기다려도 플라이 훅은 기껏해야 3미터에서 4미터 정도 가라앉는다고 느꼈다.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플라이 훅을 가라앉힐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했다. 밑밥을 주어 작은 물고기들을 수면으로 띄우는 시도에도 큰 물고기들은 잘 따라 올라오지 않았다. 1주일 동안 대상어종의 입질이나 후킹은 모두 합쳐도 몇 번에 그쳤고 그나마다도 매듭이 끊어지고 숏바이트가 되는 등 고난의 연속이었다.

무늬오징어 에깅 낚시를 예를 들면 16그램에서 20그램 정도의 다양한 무게와 색상의 미끼를 1미터 기준으로 8초, 6초, 3초 등 원하는 속도로 잠수시킬 수 있는 다양한 수심층을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그러한 체계적인 시스템적인 부분들이 없었다. 기껏해야 1그램에서 2그램 정도의 가벼운 플라이 훅과 천천히 혹은 빠르게 가라앉는(그 조차도 수치화되어 있지 않은) 플라이 라인이 있을 뿐이었다. 플라이 훅의 색상을 쳬계적으로 분류하여 준비하고 물에 잠기는 속도를 수치화할 수 있는 플라이 라인을 준비하는 등 좀 더 체계적인 분류와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현지 분의 경험에 의하면 추운 날씨이던 더운 날씨이던 기온(수온)이 며칠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물고기들의 먹이 활성도가 올라가고 수면 가까이 뜬다고 했다.

우리는 돌아와서 바로 2026년의 바다 플라이낚시 일정을 계획해야 했다. 현지의 5년간의 기온을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놀랍게도 이번의 변덕스러운 기온이 예상 가능한 변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난 5년의 기온 정보를 기준으로 보면 9월1일 부터 9월 18일까지 기온이 꽤 안정적이었고 9월 18일부터 기온이 내려가기 시작했고 변덕이 심해졌다. 우리는 우선 해당 기간(9.1~9.18) 안에서 다음 일정을 정하기로 했다.

누군가는 성공에서만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수많은 실패와 고난이 있더라도 언젠가 단 한 마리의 대상어종을 우리가 예상한 상황에서 우리가 계획한 방법으로 잡을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이번 도전이 3개월간의 준비 기간을 가졌다면 다음 도전은 12개월이라는 준비 기간이 있기에 좀 더 체계적이고 지난번보다는 좀 더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가지고서 준비할 수 있을 것 같다. -2025.10.29 Shin Ho Chul

Temperature-change-table
최근 5년간 9월1일부터 10월 31일까지의 기온 변화표
이번 바다 플라이낚시 시도는 상기 표의 파란색 구간(기온이 불안정한) 동안 진행되었다.
다음 바다 플라이낚시는 상기 표의 빨간색 구간(기온이 안정적인) 동안 진행될 것이다. 

댓글

Fly Fishing and Frie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