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물고기를 품은 대한민국의 강과 바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대한민국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훌륭한 바다낚시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강에는 수많은 종류의 민물고기를 품고 있어 대상어가 무궁무진하다. 한국의 강에는 214종의 민물고기가 있으며 그중 64종은 한국에만 있는 물고기이다(한국에 서식하는 바다 물고기는 1,200종이라고 한다).
현재 플라이낚시 대상어종으로 인식되는 물고기는 연어, 산천어(송어), 무지개송어, 브라운송어, 쏘가리, 꺽지, 누치, 황어, 잉어, 붕어, 끄리, 강준치, 피라미, 갈겨니, 베스, 블루길 정도인 것 같다.
내가 사용하는 3호 로드로 공략 가능한 물고기는 산천어(송어), 꺽지, 중간 크기의 쏘가리와 누치, 황어, 붕어, 끄리, 작은 강준치, 피라미, 갈겨니, 작은 베스, 블루길 정도인 듯하다.
그 외에도 어떤 물고기들이 3호 로드를 사용하는 플라이낚시 대상어가 될 수 있을까?
은어, 버들치, 버들개, 금강모치, 살치, 치리, 쉬리, 연준모치등이 3호 로드 플라이낚시 대상어로 가능할 것 같다. 그리고 바다 낚시에서는 작은 숭어와 학공치 등 주로 수면에서 먹이 활동하는 물고기들이 공략 가능하다. 수심이 낮은 바닷가에서는 좀 더 다양한 바다 물고기들이 플라이낚시의 대상어종이 될 수 있다.
플라이낚시는 캐스팅이 어려워 접근이 어렵다고 느낄 수 있으나 사실 루어 낚시, 붕어 찌낚시, 감성돔 반유동 낚시의 캐스팅 또한 제대로 하려면 많은 연습과 경험을 통해 완성되기 때문에 크게 다르지 않다. 모든 장르의 낚시에서 제대로 된 캐스팅은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한다.
플라이낚시는 미끼를 직접 연구하고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대상 어종이 좋아할 만한 크고 작은 플라이 훅을 상상하고 직접 만들어 실전에 사용하며 공부하는 것은 플라이낚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연구할 것이 무궁무진한 이유이기도 하다.
좀 더 다양한 물고기가 플라이낚시의 대상 어종이 되어 많은 사람들이 플라이낚시의 매력을 충분히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2024.10.25 Shin Ho Chul
![]() |
| 금강의 갈겨니 |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