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이 흐릴 때 플라이낚시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5월 모내기를 위해 논에 물을 댈 때쯤 되면 근처의 강들은 논에서 흘러나온 진흙물과 섞여서 물색이 탁해진다. 장마철에 내려오는 흙탕물과는 다르다. 나는 이렇게 적당히 혼탁한 물에서 플라이낚시 하는 것을 즐긴다.
물이 혼탁하기 때문에 큰 물고기들이 가까이 다가오고 시안성이 좋지 않기 때문인지 지나가는 훅을 굉장히 난폭하게 공격한다.
이러한 조건이 갖추어졌다면 큰 물고기를 가까운 거리에서 잡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평소에 물이 얕고 여름이 되면서 물이 맑아져서 큼직한 끄리들이 너무 멀리서 놀아서 플라이낚시로 끄리를 잡기 어려운 포인트에서 큰 비가 온 다음날 물이 혼탁해졌을 때 쉽게 힘 좋은 끄리를 잡았다.
한국의 홍천강과 같이 30센티미터가 넘는 큰 끄리가 있는 곳에서는 10번 사이즈 정도로 큼직하고 흰색이나 붉은색 등 밝고 자극적인 색의 훅이 잘 먹힌다.
계곡 상류에서 산천어 낚시를 할 때도 이러한 물 상태를 접해 볼 기회가 있다. 장마철 소나기가 한바탕 쏟아지고 나서 물이 맑아지는 과정에서 비슷한 물 색을 볼 수 있다. 산천어가 있을 만한 여울에 10번 사이즈 정도의 드라이 훅을 물 표면에 띄워서 조용히 흘리면 수면 아래에서 쏙! 하고 훅을 빨아들인다.
계곡에서는 비가 온 후에 절벽 위의 돌이 굴러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절벽 아래의 포인트는 가급적 건너뛰고 절벽 근처는 멀리해야 한다.
강의 경우 물이 흐릴 때 함부로 물속으로 들어가는 것은 위험하다. 물이 흐릴 때는 가급적 물 밖에서 낚시해야 한다. 특히 여름에 물이 많이 불어 흙탕물이 내려올 때는 물속에 무엇이 떠내려올지 모르고 깊이도 알 수 없기 때문에 물속으로 들어가는 것은 위험하다.
물고기를 잡는 것도 좋지만 항상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 -2024.7.13 Shin Ho Chul
![]() |
| 은계 깃털을 활요한 비드 미노우 훅(Bead Minnow #16) 노란색 깃털을 활용한 비드 미노우와 함께 강준치와 백조어에게 인기가 좋았다. |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