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날이 밝아오는 새벽에 깊은 산속 계곡을 홀로 걸어 올라 간다. 점점 사람들의 인기척도 사라지고 가끔 보이던 사람들의 흔적 마저도 완전히 사라져 갈때 쯤 작은 두려움을 마주한다. 커다란 공간 속에 홀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한다. 숲 속에서는 내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금방 알 수 있다. 너무 작아 몸을 굽혀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발견 되지 않는 작은 생명체들은 마법과도 같은 초능력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숲속의 요정은 상상이 아닌 실제로 존재 한다. 단, 숲 속의 동화는 평화롭지 않다. 먹고 먹히는 수겁의 먹이사슬 속에서 생존의 역사를 써 내려간다. 그 속에서 살아남은 생명들은 숲속의 요정처럼 반짝이는 순간이 있다. 맑고 찬 공기를 마시고 차가운 계곡물을 거슬러 올라가며 내 안을 향하던 모든 감각은 이제 모두 밖을 향하고 있다. 저 앞에 있는 어두운 나무 그림자에 신경이 쓰이고 발 밑을 빠르게 지나가는 바위틈에도 신경이 쓰인다. 내 눈과 귀는 더욱 민감해지고 작은 움직임과 소리에도 신경이 간다. 모든 생명은 자신만의 길이 있다. 같은 길은 없다. 다른이가 걷고 있는 길이 내가 걸었던 길이라고 착각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우리는 흔히 "꼰대"라고 한다. 다른이에 대한 존중이 빠진 자신의 권위를 위해 도구 삼으려는 행위. 이 또한 나만의 길 위에 놓여진 장애물이라면 과감히 뛰어넘자. 길, 우리는 항상 길 위에 있다. -2022.7.17 신호철 총칭 찐따오씨아(金刀峡)

플라이낚시 캐스팅 방법

한국에서 36센티미터 산천어, 40센티미터 끄리, 55센티미터 누치(쇼크 리더 추가)를 대상어로 낚시하면서 적당했던 3호 로드(Rod) 경험을 기준으로 플라이낚시의 캐스팅 방법에 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기초 연습

1. 플라이 라인을 3미터 뽑아서 잡고 로드를 수직으로 들고 앞뒤로 최대한 천천히 흔들어(옆에서 보았을 때 시계 10시 방향에서 2시 방향 사이) 로드의 휨세와 라인의 무게를 느끼고 감을 잡는다.

2. 라인은 전체적으로 긴 타원형을 그리며 라인이 뒤로 갔을 때가 앞으로 갔을 때 보다 조금 더 높다는 느낌으로 연습한다.

3. 힘이 플라이 라인을 따라 훅까지 전달되는 것을 느낀다.

4. 플라이 라인이 뒤로 갔을 때 라인이 펴질 때까지 충분히 기다렸다가 앞으로 던진다.

5. 훅이 전방 앞에 조용히 안착 되도록 연습한다.

6. 캐스팅 비거리를 조금씩 늘려가며 연습한다.

7. 캐스팅시에 팔꿈치는 가슴 높이 정도를 유지한다.

8.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



실전에서

1. "물고기에게 최대한 가까이 다가가서 잡는다"는 생각으로 한다.

만약 먹이 활동하는 물고기를 발견했다면 조심스럽게 다가가 본다. 어느 순간 물고기가 먹이 활동을 멈추고 도망가는 거리가 있을 것이다. 그 직전의 거리를 찾아야 한다. 더 정확하게는 내가 캐스팅하는 동작을 해도 물고기가 경계하지 않는 거리를 찾는 것이다. 일반적으로(해가 전방이나 옆에 있을 때)는 물고기의 뒤쪽(하루에서 상류 방향으로)에 서는 것이 좀 더 유리했다.

캐스팅을 통해 플라이 훅을 최대한 조용히 목표 지점에 넣어야 하는데 캐스팅 거리가 멀어질수록 라인의 착수음을 제어하기가 어려워지고 공간의 제약도 커진다. 개인적으로는 전방 7미터 안의 거리에 캐스팅하는 연습이 좋을 것 같다.

가급적 플라이 훅과 플라이 라인이 동시에 착수할 수 있도록 혹은 플라이 훅이 먼저 착수할 수 있도록 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물속에 있는 물고기 입장에서 라인보다 훅이 먼저 감지되어야 한다. 많은 물고기들이 수면 위를 날라다니는 곤충을 볼 수 있으며 캐스팅 과정에서 왔다 갔다 하는 훅도 마찬가지로 보고 있다. 그래서 훅이 수면에 떨어짐과 동시에 점프하여 물고 들어가는 물고기도 많다. 리더와 티펫을 길게 쓰는 이유는 물속에서의 경계심을 줄이는 목적도 있지만 캐스팅 과정에서도 중요하다.

2. 정확한 캐스팅이 되도록 한다.

실전에서는 한 곳을 공략할 때 최소한의 캐스팅으로 대상어를 잡아 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캐스팅 횟수가 많아질수록 물고기들의 경계심이 높아진다.

그런 현상이 극단적인 어종이 산천어이다. 한 번 실패하면 다시 물어주지 않아 첫 캐스팅이 마지막 캐스팅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때론 급한 마음을 잠시 가라앉히고 캐스팅과 캐스팅 사이에 최대한 많은 시간 간격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3. 드렉을 조정한다.

보통은 작은 생수통을 걸었을 때 천천히 풀리는 정도로 조정한다. 로드(Rog)와 라이(Fly Line)의 한계점 경계선에 있는 대상어종을 노릴 때 중요하다. 큰 물고기를 걸었을 때 로드를 수직으로 유지하며 낚싯대의 휨새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이동할 때는 훅을 걸고 드렉을 잠그면 풀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4. 플라이 라인은 가급적 캐스팅 전에 미리 뽑아 놓는다.

라인의 5미터, 7미터, 10미터, 15미터, 20미터 위치에 검은색 펜으로 표시해 두면 거리감을 익히는데 도움이 된다.

5. 걸으면서 캐스팅하지 않는다.

캐스팅을 할 때는 한 자리에 안정적으로 서서 한다.

급한 마음에 위치를 이동하면서 동시에 캐스팅 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수로 좋은 기회를 놓일 수 있고 넘어지기 쉽다.

바람을 등지고 캐스팅하는 것이 마주보고 하는 것 보다 유리하다.

6. 항상 앞뒤의 공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앞, 뒤의 장애물의 위치에 따라 캐스팅 동선을 조금씩 수정해야 한다. 이는 수 없이 많은 실전에서의 경험과 연습이 필요하다.

바람이 강한 날은 옆으로 캐스팅하여 플라이 라인의 동선이 수면을 따라 움직이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8. 오랜만에 캐스팅할 때는 가까운 거리부터 다시 시작한다.

그러면 곧 예전의 감을 찾을 수 있고 예전의 비거리가 나올 것입니다.

9. 플라이 라인이 많이 상했을 때는 라인을 새것으로 교체한다.

라인을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캐스팅 비거리가 증가한다.

10. 항상 뒤에 사람이 없는지 확인한다.

바늘의 미늘을 미리 제거해 두면 사람의 살에 바늘이 걸리거나 옷에 걸렸을 때 쉽게 뺄 수 있지만 미늘이 있을 경우 쉽지 않은 일이 된다.


나름의 플라이낚시 캐스팅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플라이낚시에서 캐스팅은 영원한 숙제가 아닐까 한다. 새로운 환경 심지어 익숙한 환경에서도 여러 장애물에 라인이 걸린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캐스팅에 성공하고 심지어 물고기를 잡아내는 것이 또한 플라이낚시의 매력이다. -2024.6.21 Shin Ho Chul

고성 마차진해변
고성 마차진해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