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끝에서 큼직한 드라이 훅으로 끄리 꼬드기기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겨울과 봄 사이 드라이 훅을 운용한 끄리 플라이낚시에 관해 정리해 본다. 2월 말이 되면서 강의 얼음이 빠르게 녹시 시작했고 웨트 훅(Wet Hook)은 물고기들에게 외면당했다. 대신에 수면에 바짝 띄운 드라이 훅(Dry Hook)이 인기다.
1. 커다란 드라이 훅으로 작은 물고기 거르기
좀 더 커다란 끄리를 잡고 싶다면 우선 훅 크기를 조금 크게 사용해야 한다. 작은 훅을 사용하면 훅 가까이 있던 작은 끄리가 먼저 달려들어 근처에 있던 큰 끄리를 잡을 기회를 놓칠 수 있다. 큰 끄리가 확인되었다면 훅 박스에서 조금 큰 훅을 꺼내 묶어본다. 20센티미터에서 28센티미터 정도 크기의 끄리를 대상어로 Caddis #16 훅을 사용하여 좋은 효과를 확인하고 있다. 때로 더 작은 끄리도 잡히지만 피라미나 살치는 거의 잡히지 않았다. 겨우내 고단백의 곤충이 그리웠을 끄리는 수면에 떨어지는 깔따구를 정신없이 집어삼킨다.
2. 캐스팅 후의 기다림 & 캐스팅 전의 기다림
훅이 수면에 닿는 순간 입질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 공기가 차갑고 수온이 낮은 지금은 끄리들도 조심성이 많아서 훅이 수면에 닿고 한참이 지난 후에 입질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훅이 가라앉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여 캐스팅 후 충분히 기다리면 큼직한 끄리가 다가와 입질한다.
3. 끄리의 사냥터 찾기
강 물은 차갑고 아직은 끄리 들은 활동 범위가 아주 제한적이다. 강에 넓게 펼쳐져 있지 않고 특정 위치에서만 먹이 활동을 하고 있다. 정오가 넘어가면서 기온이 올라가면 깔따구들이 때를 지어 날아다니기 시작하고 끄리들의 수면을 가르는 먹이 활동도 시작된다. 갚은 웅덩이가 있고 그 근처로 얕은 여가 잘 형성되어 있는 곳에 큼직한 끄리가 있었다. 바람이 불고 주변이 시끄러우면 깊은 웅덩이로 피했다고 바람이 잔잔해지거나 주변이 조용해지면 금세 얕은 여로 올라와 깔따구 사냥을 했다.
4. 다운 스트림(Down Stream)보다는 업 스트림(Up Stream)
강 상류 쪽으로 캐스팅(Up Stream) 했을 때 끄리 들을 좀 더 가까이 두고 낚시할 수 있었다. 물론 드라이 훅(Dry Hook) 사용을 전제조건으로 한다. 아무래도 끄리들이 대부분 강을 타고 올라가면서 먹이 활동을(먹이 곤충들도 상류에서 하류로 떠내려 온다) 하기 때문에 끄리 들의 눈과 머리는 강 상류로 향하고 있고 뒤쪽을 향한 경계심보다는 앞쪽을 향한 경계심이 강한 것 같다. 강 하류 쪽에서(끄리 뒤에서) 접근했을 때 훨씬 더 높은 확률로 그리고 가까운 거리에서 끄리를 잡을 수 있었다.
바람과 지형을 고려해 어쩔 수 없이 다운 스트림 할 수밖에 없는 곳에서 열심히 먹이 활동하는 커다란 끄리를 한 시간 가까이 쫓았지만 결국 거리를 좁힐 수 없어 포기했다. 커다란 끄리는 머리를 반쯤 물 밖으로 보이며 수면에 떠내려오는 먹이를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해 질 녘에 커다란 끄리 여러마리가 조용히 수면 밖으로 머리를 들어 올리며 먹이 활동하는 모습은 정말 멋있다.
5. 드리이 훅 타잉
한동안 드라이 훅 타잉을 하지 않았는데 손에 익지 않아서 처음에는 훅 묶은 것이 힘들었다. 몇 번 하다 보니 조금씩 느낌이 좋아지는 것 같다. 그리고 다행히도 조금 못생겨도 끄리 들은 가리지 않고 잘 물어주었다. 훅의 아름다움보다는 물고기들의 배고픔이 더 크게 작용하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최근 끄리 조행 중에서 끄리들이 루어 낚시인들의 크고 작은 스푼이나 파리(물에 뜨고 무게가 있는 플라스틱 뒤에 웨트 훅을 단다) 등을 철저히 무시하고 플라이낚시의 드라이 훅에만 반응한 적이 있다. 5명 정도의 루어 낚시인 사이에서 플라이낚시인은 혼자였는데 신기할 정도로 드라이 훅에만 반응해서 난감하면서도 신기한 경험이었다. 드라이 훅(Dry Hook)의 운용은 어쩌면 플라이낚시만의 특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반면 깊은 물속의 구조물을 노련하게 피해 가며 그 사이에 숨은 물고기를 노리는 루어의 운용은 부럽다).
6. 플라이 라인 착수음을 줄이고 최대한 조용히 낚시
이 시기의 끄리(특히 큰 끄리)는 소리에 굉장히 민감했다. 조금만 시끄러워지면 큰 끄리 순으로 깊은 곳 혹은 먼 곳으로 사라졌다. 그래서 가급적 조용히 낚시해야 하고 플라이 라인도 수면 조금 위에서 완전히 퍼진 후 조용히 착수하도록 캐스팅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그리고 여름에는 먼 거리에서도 떨어지는 훅을 보고서 쫓아오는 끄리이지만 아무래도 겨울에는 활동 반경이 좁아서 가급적 먹이 활동하는 끄리에 가깝게 훅을 떨어뜨려 주어야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추웠던 한겨울에서 날씨가 조금씩 푸근해지는 최근 며칠 동안 드라이 훅을 운용한 끄리 플라이낚시를 진행하면서 느끼고 있는 것들을 두서없이 정리해 보았다. 곧 진행 예정인 바다 학꽁치 낚시를 위한 훅을 고민하여 만들고 있는 와중에 틈틈이 가까운 강으로 끄리 낚시를 다니고 있어서 많은 종류의 드라이 훅을 만들어보지는 못하고 있다(핑계가 맞고 드라이 훅은 만드는 게 상대적으로 힘들고 더 많은 인내력을 필요로 한다). -2024.2.28 Shin Ho CHul
![]() |
| 중국 베이징(北京) 화이허강(怀河) 2월 끄리(马口) |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