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낚시 측면 캐스트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캐스팅 연습 이야기
최근에 몇 번에 걸쳐서 플라이낚시 캐스팅 연습에 관해서 기록했었다. 캐스팅 연습을 시작한지 대략 3개월 정도 지났는데 아직까지도 잘 고쳐지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바로 캐스팅할 때 로드 팁(Rod Tip)의 궤적이 일직선이 아니라는 것이다.
헛캐스트(False Cast)의 포워드캐스팅과 백캐스팅시에 로드 팁(Rod Tip)의 움직임이 일직선에 있지 않고 흔들리면서 라인에 부하가 발생하고 예쁜 루프(Narrow Loop)가 만들어지지 않는데 나의 경우 특히 백캐스팅의 마지막에 로드 팁이 머리 뒤쪽으로 많이 휘어진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벽을 보고 가깝게 서서 캐스팅 연습도 해보고 손목에 고리를 달고 직선 줄에 연결해서 연습도 해보고 여러 노력을 하였는데 결국은 최근 시작한 측면 캐스트(Sidearm Cast) 연습으로 어느 정도 개선된 효과를 보고 있다.
플라이 로드를 거의 몸과 90도 방향으로 눕힌 후 헛캐스팅(False Casting) 연습을 하는데 뒤로 캐스팅할 때도 슛팅(Shooting)을 한다는 마음으로 백캐스팅을 하면 자연스럽게 릴(손)의 궤적이 늘어나서 도움이 된다. 짧은 거리(7미터 정도)의 캐스팅에서는 릴(손)의 궤적이 크지 않아도 되지만 긴 라인을 캐스팅할수록 릴(손)의 궤적도 앞뒤로 똑같이 커져야 함에 유의하면서 플라이 라인의 길이를 조금씩 늘려가며 연습한다.
그렇게 해서 측면 캐스팅의 앞뒤 캐스팅의 루프가 모두 올라르게 만들어지면(Narrow Loop) 플라이 로드의 각을 조금 더 세워서 캐스팅한다. 루프가 무너지면 다시 각을 낮추어 연습하고 개선되면 각을 조금씩 세운다.
처음에 연습할 때는 손목과 허리를 완전히 고정하고서 했는데 최근에는 로드 팁의 움직임이 일직선을 유지한다는 조건에서 어느 정도의 작은 움직임은 허용하면서 연습하고 있다. 가르치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데 로드 팁의 움직임이 일적선을 유지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모두 같았고 손목의 사용에 대해서는 고정해야 한다와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는 두 가지 견해로 나뉘었다.
지금까지 경험으로 미루어 개인적인 생각은 기본적인 힘은 손목을 고정하고 팔 전체를 휘두르는 힘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하고 미세한 힘이나 각도의 조정이나 강한 바람이 부는 등의 특수한 조건에서는 순간적으로 파워를 더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손목의 사용이 필요해 보인다.
열심히 연습하다가 보면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분명 인지하지 못한 잘못된 동작을 열심히 습득하게되는 부정적인 효과도 있다. 그래서 잘하는 사람과 같이 연습하며 도움을 받는 것은 굉장히 많은 시간과 노력을 단축시켜준다. -2025.12.2 Shin Ho Chul
![]() |
| 측면 캐스트(Sidearm Cast)로 더블 홀 연습하는 모습 더블 홀(Double Haul)도 측면 캐스트로 시작하면 좀 더 쉽다. |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댓글